AI 아트디렉터 입문 1단계: 미드저니 프롬프트 실패 없이 짜는 법 (JSON 워크플로우)

반응형

AI 아트디렉터란 무엇인가?

많은 분들이 'AI 아트디렉터'라는 역할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단순히 AI 툴을 이용해 이미지를 무한정 뽑아내는 사람을 의미할까요? 아닙니다.

 

AI 아트디렉터는 프롬프트를 깊이 이해하고 조작하여,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을 의도대로 창조해내는 '능숙한 기획자'입니다.

 

저는 그동안 수만 장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프롬프트를 연구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기술이 발전하면 간단한 자연어만으로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하지만 미세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내가 원하는 대로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저만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https://gemini.google.com/gem/13HOLZGAzOKloWSBnxejnMvWDOJHNvdyu?usp=sharing

 

Step 1. 제미나이(Gemini)로 기획 시작하기

맨땅에 헤딩하듯 명령어를 짜는 것보다, 똑똑한 언어 모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우선 제가 공유해 드리는 제미나이 링크를 활용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기획해 보겠습니다.

 

메카닉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힙합스타일의 해골캐릭터 픽사스타일로 귀엽고 사랑스럽게 만들어줘 모자를 쓰고 있고 힙합스타일의 옷을 입고 있어 오토바이는 사이보그처럼 해주고 배경은 한국 도심의 한가운데에 있어

 

 

이렇게 입력하면, 제미나이가 이 문장을 분석하여 이미지를 더욱 디테일하게 구성할 수 있는

JSON 파일 형식의 프롬프트로 변환해 줍니다.

 

Step 2. TB 프롬프트 에디터로 구조화하기

이제 생성된 JSON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툴비(TB) 프롬프트 편집기'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tbpc.aitoolb.com/

 

TB 프롬프트 에디터

 

tbpc.aitoolb.com

 

반응형

사이트에 접속해서 팝업창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해보세요. 그러면 복잡했던 프롬프트가 요소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블록화) 나타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Step 3. 이미지 생성 및 결과물 비교

이렇게 구조화된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AI 툴에서 이미지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각 툴마다 어떤 느낌으로 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1. 미드저니

 

2. 이미지FX

 

3. 제미나이 나노바나나(무료는 하루 3장정도 밖에 뽑지 못해요)

 

4. 픽루멘

https://www.piclumen.com/

 

핵심: 왜 이렇게 번거롭게 작업해야 할까요?

아마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냥 대충 입력해도 나오는데, 왜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나요?"

여러분, 정말 중요한 사실은 AI는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값'을 내놓을 뿐, '내가 상상한 바로 그 스타일'을 한 번에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마치 카지노에서 룰렛을 돌리듯 운에 맡기고 계속 생성 버튼만 누른다면?

  • 아까운 크레딧 소모
  • 무의미한 시간 낭비
  • 원하는 퀄리티 실패

이런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 보여드린 것처럼 프롬프트를 블록화(구조화)하여 내가 직접 수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단계를 거치면, 실패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원하는 결과물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AI 아트디렉터'가 되는 첫걸음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뽑아내기 위한 기초 기획과 프롬프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과물이 제법 잘 나오지 않았나요? 여러분도 공유해 드린 링크를 통해 꼭 한번 테스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다음 2단계 포스팅에서는 생성된 이미지를 내 입맛에 맞게 수정하는 '이미지 편집(Inpainting/Outpainting)' 기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반응형